우선 내 자신을 평가하는 작업을 가장 먼저 해야 한다. 이 작업은 주로 일에 대한 나의 태도와 개인적 특성( personal characteristics ), 직무경험, 그리고 직무와 관련한 기술( vocational skills )의 관점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평가 시에는 반드시 영어로 된 양식을 사용하여 그 결과를 잘 정리, 보관해 둔다. 이러한 양식은 도서관에 있는 ‘취업관련’서적에 잘 소개되어 있다. 나중에 이력서 작성 시나 인터뷰 때에 이러한 요약된 자기평가자료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캐나다사회와 주요 산업의 변화방향과 양상, 그리고, 다양한 성장직종과 수요가 늘어나는 직종을 구체적으로 관찰하고 파악해본다.
그 중에서, 본인이 평가한 자기의 특장점과 보유기술, 축적된 직무경험을 고려할 때 어떤 직종이 적합한가를 파악해본다. 이 과정에서 본인이 아직 미비한 부분이 있으면 어떤 방법으로 자격요건을 갖출 것인지를 계획하고 준비한다. 이러한 필요사항에는 캐나다에서의 경험(Canadian Experience), 언어소통능력(Language Skill), 자격증(License)의 획득, 소요연수과정 등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준비과정이 얼마나 많은 시간이 쇼요되든 상관없이, 인적 네트워크구축(Networking)에 힘써야 한다. 취업과 관련하여 정보를 하나라도 더 얻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로든 인적인 네트워크를 꾸준히 키워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교육을 함께 받는 사람들, 비공식적인 모임에서 만난 사람들, 파트타임으로 일하면서 만난 사람들, 이 모두가 인적네트워크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필요에 따라서는 전문적인 모임에 가입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도 있다. 캐나다에서는 의외로 인적 네트워크에 의해 취업의 기회를 갖게 되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 사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