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상단메뉴

 

2019년 11월 19일 (화)

제목 없음

   - 사업과 재산증식
   - 캐나다의 사업환경
   - 업종별 특징
   - 지역별 상권정보
   - 사업인수와 창업
   - 가게렌트 요령
   - 프렌차이즈사업
   - 사업자금대출
   - 사업관련 세무상식

 

HOME > 비즈니스 > 프랜차이즈 사업 > 프랜차이즈 또는 독립사업

프랜차이즈 또는 독립사업 |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선택할 때의 체크 포인트

 

우리가 흔히 보는 맥도날드, 팀호튼, 스타벅스 커피점 등 유명 소매점포들은 프랜차이즈(Franchise) 비즈니스로 운영되는 형태이다. 프랜차이즈 가맹점(franchisee)이 프랜차이즈 본사(프랜차이즈제공자 ; franchisor)의 상호·상표·서비스표 등의 영업표지를 자기의 영업을 위하여 이용하되, 자기의 영업과 관련하여 프랜차이즈 본사의 지도와 통제를 받고, 이에 대하여 일정한 대가를 지급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프랜차이즈계약을 바탕으로 영업이 이루어진다.

 

즉, 프랜차이즈본사와 가맹점이 상호간에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프랜차이즈 본사가 상품의 판매권, 경영기술의 제공, 상호 사용권, 각종 판매촉진 등의 영업지원활동을 해주고 가맹점은 그 대가로서 일정한 로열티를 체인본부에 내고 판매에만 전념하는 영업형태를 말한다.  대체로 고수익을 추구하기 보다는 안정적인 현금흐름(순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이러한 프랜차이즈는 창업 및 경영에 이르기까지 본사에서 책임을 지고 지원 및 보조를 해주므로 예비창업자 또는 초보사업자들이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가끔 프랜차이즈 본사가 계약금만 챙기고 실질적인 경영지원은 원활하게 되지 않는 등 피해사례가 발생되고 있어서 프랜차이즈 체인에 가맹하여 창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사전에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신중한 결정을 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지금까지의 사업전개방식 가운데 가장 유망하고 획기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그러한 장단점을 미리 이해하고도 자신의 사업방식이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하는 것 이 좋겠다는 확신이 서는 경우에 추진되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다면 독립창업으로 방향을 잡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

경험이 없더라도 프랜차이즈 본사의  교육과 지원으로 사업을 용이하게 시작, 운영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 동안 본사가 쌓아 온 경험과 시스템에 따라 영업을 하면 되기 때문이다.

-

프랜차이즈 본사의 브랜드 파워를 활용해서 소비자에게 신뢰도를 가지므로 창업을 하더라도 단기간내에 안정적인 매출규모에 도달하기가 비교적 용이하다.

-

상품이나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 받을 수 있다.

-

시장변화, 소비자 행동의 변화에 따라 본사에서 기존제품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계속적으로 가맹점에 제공해 주기 때문에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

판매활동에만 전념하면 되도록 본사가 다양한 지원을 해 준다.

-

가맹점으로서 성공하여 자금 여유가 생기면 새로운 가맹점을 만드는 등 여러 개의 가맹점을 소유함으로써 사업확대가 가능하다.

-

프랜차이즈 본사에는 법규, 매장 디스플레이, 경영 등 여러 분야에 전문가를 두고 있기 때문에 이들 전문가의 지도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본사에 대한 로열티를 빼면 마진율이 통상 독립점보다 떨어진다.

 
-

본인의 노력여부와는 상관없이 프랜차이즈 전체의 이미지나 영업지원능력이 약해지면 함께 영향을 받게 된다.

-

프랜차이즈 본사에 너무 의존하다 보면 경영이나 판매노력에 소홀해질 수 있고, 표준화된 시스템으로 인하여 사업자 본인의 창의성이 떨어질 수 있다.

-

본사는 전체적으로 효과를 생각해서 경영정책을 입안하고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가맹점에서는 그 지역특성에 맞지 않을 수도 있다.

-

본사와 가맹점의 이해가 상반되는 경우 쌍방 모두 독립된 사업자이기 때문에 본사가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 가맹점의 의사를 무시하는 경우가 있다.

-

가맹점과 본사간의 계약은 본사의 의사를 따라야 하는 종속계약이기 때문에 계약내용에 대하여 가맹점 희망자가 자기의 요구사항이나 조건 등을 반영할 여지가 없다.

-

불리한 조건의 가맹계약을 체결하여 계약해지 시 손해를 입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한편 프랜차이즈의 단점이 마음에 걸려서 독립적인 사업을 운영할 때에는 독립적인 사업도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즉, 독립적 사업의 장점으로는 상품구매 등 경영의 모든 의사결정을 독자적으로 수행하며, 이익률을 얼마로 할 것인가도 본인 직접 결정할 수 있다. 개인의 능력에 따라서는 독자적 경영으로 인해 시장변화에 대한 대처가 오히려 민첩할 수도 있다.  그러나 독립사업의 단점으로는, 가맹점과 같이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영지원을 받지 못하고 모든 것을 개인사업자가 스스로 알아서 처리해야 하므로, 초보자의 경우 점포 경영이 어렵다. 즉, 새로 창업하는 경우에는 그만큼 매출확대가 여의치 않을 수도 있다.

 

이러한 장단점을 모두 이해한 후 본인의 성격과 경영능력, 그리고 기타 여건 등을 고려하여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사업할 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보통 개성이 강하거나, 다른 사람의 간섭을 받기를 싫어하는 경우, 그리고 창의성과 의욕이 남달리 강한 사람은 독립적인 사업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비교적 손 쉽고 안정적인 사업을 선호하면서 적정한 이익에 만족하는 경우엔 프랜차이즈 가맹점형태로 사업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결국 프랜차이즈의 장점을 활용하면서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자유를 누리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므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하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또는 독립사업 |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선택할 때의 체크 포인트

 

 

 

 최근 새글 (비즈니스)

배너
 
 
 

 

  카피라이터

위로